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1. 고혈압의 정의와 예방법

고혈압이란 높은 압력이 꾸준하게 혈관에 힘을 미쳐 손상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친근 뇌졸증 같은 혈관성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언급될 정도로 증상이 없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특별한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혈압 관리는 항상 신경 써야 합니다.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혈관 안에 체액이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혈관 안을 지나가는 체액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증가시키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소금입니다. 소금은 물을 잡아 끌어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금을 많이 섭취 하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기 쉽습니다. 따라서 소금을 적게 섭취할수록  고혈압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소금 권장량은 6g으로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성인의 하루 소금 섭취량은 평균 10g 정도라고 하니 평소 먹는 식습관에서 소금의 양을 절반가량 줄여야 합니다. 특히 한국인이 자주 먹는 국과 찌개 그리고 특히 김치 섭취량을 신경 써야 합니다. 국그릇과 을 바꾸어 사용한다던가 국을 드실 때 건더기만 드시는 습관을 들여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편, 비만은 혈압을 올리는 데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살을 빼면 혈압도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체중 1kg을 감량하면 수축기의 혈압이 1 정도 감소 합니다. 또한 운동하면 수축기 혈압이 오 정도 감소 하는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비만 이거나 평소에 운동량이 적었던 분이라면 건강을 위하여 체중 관리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 감량에 성공하면 혈압약을 끊을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고혈압의 주된 원인이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이라면 그러한 습관을 개선 하는 것만으로도 약물 치료 등을 대체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2.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한편 채소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칼륨이 나트륨의 나쁜 역할을 상세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도 나트륨 섭취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아래 말씀드리는 식품들을 자주 드시면 고혈압 관리에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아보카도는 흔히 종합 영양제를 대신할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앞서 말씀드린 칼륨은 물론 포타슘이라고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비트도 좋습니다. 비트 주스를 하루에 한 잔씩 4주간 마신 분들이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서 혈압 감소가 확실하게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혈관 확장 기능이 20% 이상 개선되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세번째로 베리류 과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베리류 과일을 일 년간 꾸준히 섭취 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약 5mm Hg 정도 혈압이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베리류 과일 또한 혈압 관리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거트도 고혈압을 예방하는 좋은 식품입니다. 미국 보스턴 의과대학 연구팀이 약 240,000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자료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일주일에 5회 이상 요거트를 먹는 사람과 한 달에 1번 정도 그룹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때 요거트를 자주 먹는 사람의 그룹의 고혈압 발병률이 약 31% 나 감소 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도 좋습니다. 카카오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바로 이 폴리페놀 성분이 고혈압 개선 주게 되는 것입니다. 미국 심장학회 연구팀이 연구 자료를 보면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카카오 함량이 50% 이상인 다크 초콜릿을 100g 정도를 15일 이상 섭취시켰더니 혈압이 감소 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다크초콜릿의 경우 당분이 아예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섭취량의 적절한 조절이 중요합니다.

3. 혈압 측정법과 혈압계 고르기

평소 집에서는 혈압이 높지 않았는데 병원에만 가면 혈압이 높게 나온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반대로 병원에서는 혈압이 정상으로 나오지만 오히려 집에서 혈압이 높게 나오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처럼 본인의 혈압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요. 어떻게 혈압을 측정해야 정확하게 내 혈압을 확인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최소 5분 이상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그리고 아침에 소변을 본 후에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기 직전 가장 편안할 때 측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아침과 저녁 최소 5분 이상 안정을 취한 후 혈압을 측정하고, 이 결과를 일주일 정도 기록한 뒤 그 평균을 통해 본인의 정확한 혈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서 혈압을 측정한다면 내 몸에 맞는 적절한 혈압계를 고르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외관으로 보이는 커프 크기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는 그 안에 있는 공기주머니가 더욱 중요합니다. 가로로 쭉 폈을 때 가로 길이가 본인 팔뚝의 80~100%를 감쌀 할 수 있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손목에서 재는 혈압계보다는 찰 즉 상원에서 재는 혈압계를 구해 측정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