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어깨통증원인

1. 어깨통증의 원인

오늘은 만성적인 어깨 통증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어깨 통증으로 인해 을 찾게 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관절 의 기능이 많이 저하 되어 있는 경우 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말 그대로 어깨 의 통증 때문에 병원을 방문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원을 방문하기 전 어깨 관절이 기능이 저하 되었는지 잘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방문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통증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증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집중할 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십견, 석회 성 힘줄염, 그리고 회전근개 파열이 그것입니다. 특히 회전근개라는 힘줄은 우리 몸에서 평생 동안 서서히 마모 되면서 닳아가는 힘줄이기 때문에 회전근개의 부분 파열이 생겼다면 최소 몇 년 전부터 부분 파열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찾아오는 것일까요? 여기에서 오십견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어깨가 어딘가 불편하고 기능이 저하되면서 조금씩 관절을 쓰지 않게 되면 간절히 조금씩 굳어 가는 오십견이 오게 됩니다. 특정 동작에서 어깨가 찢어질 듯이 아프거나 팔을 뒤로 뻗는 동작, 바지를 올리는 동작 등을 할 때 어깨 의 극심한 통증을 느꼈다면 사실 회전근개 힘줄의 부분적인 손상 또는 염증 때문이라기 보다는 오십견으로 인한 통증일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어깨 통증의 원인은 오십견이 가장 대표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십견에 대한 치료를 잘 받는다면 그것 만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오십견의 정의와 치료법

오십견이란 관절을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서서히 굳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정식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입니다.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주머니에 덕지덕지 유착이 생기고 염증이 심해지면서 내가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관절 막기 자꾸 당겨지며 통증을 유발 하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어깨 통증 의 다른 원인인 석회성 힘줄염이나 회전근개 파열로 인해 어깨를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발생하는 오십견을 이차성 오십견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차선 오십견 또한 일반적인 오십견 의 치료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50 대는 결국 관절이 굳어 가는 증상 이므로, 이에 관한 치료는 관절 범위를 점점 늘려주는 재활 운동치료와 주사 치료가 주된 치료 방법이 됩니다. 오십견 의 치료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먼저 팔을 쭉 뻗어서 들어 올렸을 때 어깨높이 이상으로 팔이 올라가면 주사와 재활 운동치료 만으로도 충분히 관절 범위를 늘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치료법은 마치 다리를 찢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평소에 유연하지 못 했던 사람이 다리를 갑자기 크게 찢을 수 없듯이 오십견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이 그 관절 범위를 늘리는 것 또한 서서히 그리고 꾸준히 진행 되어야 합니다. 짧게는 이 개월에서 3개월, 길게는 반 년 가량 꾸준히 치료에 임 해야만 합니다. 만약 팔을 뻗어서 들어 올렸을 때 어깨높이까지도 올라가지 못 한다면 의사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절꺽기술이나 수압팽창술 등을 통해 관절 가동 범위를 늘려 주고, 환자는 그 시술 이후에 관절 막을 유지 해주는 재활 운동 법을 병행 하게 됩니다.

 

3. 회전근개파열의 정의와 치료법

미국 정형외과 학회 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회전근개 파열의 경우 3cm 이하의 파열에서는 수술과 비수술 치료 방식 모 비슷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쉽게 이야기하면 어깨 힘줄이 노화로 인해 뼈에서 떨어져 나가는 질환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한번 파열이 되면 파열 된 부위를 수술로 다시 붙인다고 하더라 하더라도 원래의 강인한 힘줄 조직이 아니라 약간은 어설픈 흉터 조직으로 붙어 있게 되기 때문에 다시 사용하며 시간이 지나다 보면 금방 재파열이 발생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스스로 재파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 이상 까지 보고 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재파열이 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원래 혈액순환이 부족한 곳이기 때문에 치유력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뼈와 힘줄은 다른 조직 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같은 조직인 경우 수술을 통해 봉합 하면 비교적 잘 붙게 되지만, 회전근개파열로 인해 봉합을 한 경우 다른 조직이므로 잘 붙지 않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뼈에서 진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잘 붙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미국 정형외과 학회에서는 활동량이 많은 20~40대 비교적 젊은 층의 경우에는 수술을 좀 더 권장 하지만, 나이가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 파열의 범위가 넓지 않은 경우 재활치료 등의 비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파열 된 힘줄 부위를 강화 하면 수술한 효과와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잘 알고 있는 재활치료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보강술이라고 하는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생물학적 보강술이란 수술 하지 않고도 생체 재료를 주입하거나 인체의 치유 반응을 활성화해 손상된 힘줄을 강화하거나 복원 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바이오 콜라겐 주입술이 있습니다. 어깨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 이라는 성분을 초음파로 확인 하며 손상된 힘줄에 콜라겐을 주입하면서 특수 바늘로 힘줄과 뼈의 부착 부위가 자극 되면 치유 성분이 다량 분비 되며 치료가 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728x90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